구글 애드센스는 애드 고시라 불릴 만큼 통과 난이도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거짓 정보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정보로 혼란스러운 분들을 위해 제가 겪은 애드센스 승인 방법과 노하우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방법과 승인 기간

블로그 활동을 통해 본업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정보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퍼지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통한 수익창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작인 애드센스의 승인을 얻는 것부터 쉽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승인을 받기 위한 기간이 결코 짧지 않기 때문에 시작과 동시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사실만 인지하고 계신다면, 승인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며 무조건 통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방법

이제 애드센스 통과를 위한 방법과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많은 글자 수
  • 동영상, 사진 수
  • 글의 주제와 통일성
  • 맞춤법 검사
  • 글의 개수

 

1. 많은 글자 수. (1000자 이상)

가장 흔하게 퍼져있는 승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방법을 전하는 분에 따라서 2000자 또는 3000자 이상을 추천하시는 분도 있을 만큼, 글자 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승인을 받는 데 있어서 글자 수는 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의 경우 이슈성이거나 짧고 단편적인 글보다는 어느 정도 내용과 구성을 갖춘 정보성 글에 높은 평가를 주고 상위 노출을 시켜줍니다. 또한 이러한 정보성 글을 많이 작성한 블로그에 높은 단가의 광고가 붙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평가에도 글자 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설령 글자 수가 애드센스 승인과 전혀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해당 블로그의 체류시간을 고려한다면, 짧은 글보다 높은 수준의 글을 발행하는 것이 향후 블로그 수익을 위해서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승인받기 위해 1000자를 기준으로 글을 썼습니다. 글을 작성한 후 네이버 글자 수 세기에서 글자 수를 확인했고, 공백 포함이 아닌 공백을 제외하고 최소 1000자, 경우에 따라선 2000자로 작성한 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1200~1500자 사이에 글을 발행했습니다. 사실 3000자는 물론, 2000자 이상의 글을 작성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1200자 정도의 글을 작성한다면 글자 수 때문에 승인에 실패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동영상, 사진 수.

동영상이나 사진 수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몇 년 전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사진 몇 장 이상을 업로드해야 한다.' 이런 내용이 퍼지면서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된 사진 루머가 퍼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언컨대 사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분별하게 사진을 많이 업로드해 봤자, 사이트 로딩 속도만 느려져 구글이 좋게 평가해 주지 않습니다. 

 

또한 애드센스가 승인되고 본문에 광고를 배치할 때, 사진이 많으면 광고보다 사진에 시선이 집중되어 클릭률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은 딱 필요한 만큼만 신중하게 업로드하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글을 작성할 때 가능하면 사진을 최소화합니다. 블로그 글이 깔끔하게 보이길 원하고 사이트 로딩 속도와 광고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승인받기 위해 작성한 글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글에 사진이 없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1장 정도만 업로드했습니다. 

 

또 승인받기 위한 글에는 동영상을 전혀 넣지를 않았습니다. 다만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한 용도로 동영상 링크를 넣는 것을 많이들 추천하기 때문에 글 작성할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3. 글의 주제와 통일성.

글의 주제를 어려운 것으로 해야 한다거나 독특한 것 또는 전문성 있는 것으로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주제로 글을 쓴다면 향후 상위 노출에 있어서 굉장히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분들이 이런 주제에 대한 글을 어떻게 쓰겠습니까? 설령 쓴다 한들 글 하나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이런 주제들을 쓸 수 있다면 적극 추천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무리해서 쓸 필요는 없다가 되겠습니다.

 

제가 승인받은 블로그 중 하나는 제가 했던 게임과 만화에 대한 글만 썼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넘쳐나는 주제였고, 당연히 어마어마한 통찰력이나 깊은 고뇌가 담긴 글이 아닌 그저 평범한 감상문이었습니다. 그림체가 어쩌고 그래픽이 어쩌고 엔딩이 멋있더라 같은, 친구들과 이야기했을 법한 그런 이야기들만을 썼습니다. 그래도 무난하게 통과되었던 걸로 봐서 주제와 승인은 큰 상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로그 주제의 통일성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 하나하나의 전문성만큼은 아니지만 소위 잡 블로그보다는  어떤 분야의 전문 블로그를 구글에서 좋게 판단하기 때문에 블로그의 주제는 분명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카테고리를 많이 만들지 않는 게 좋다는 이야기는 결국 주제의 통일성과 같은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4. 맞춤법 검사.

이건 약간 번외 이야기입니다만 맞춤법 검사를 꼭 하시길 추천합니다.
맞춤법이 승인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맞춤법이 정확한 글을 선호한다는 사실. 그리고 글을 읽는 방문자가 맞춤법이 엉망인 글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실. 마지막으로 맞춤법을 지적받으면 상당히 부끄럽다는 사실 때문에 가능하면 맞춤법 검사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하단에 맞춤법 검사가 있습니다. 기능이 살짝 불안정해서 2~3번씩 검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비교적 편하게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맞춤법이 불안하면 네이버 맞춤법 검사를 통해서도 할 수 있지만 500자 이상은 안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취향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글의 개수.

마지막으로 글의 개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글 개수가 10개일 때 승인 신청을 해라, 20개에서 해라 등 여러 정보가 퍼져 있습니다. 글의 개수는 블로그 평가는 물론 수익창출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여 글 개수가 많을수록 승인받는데 유리하지만, 그렇다고 20개씩 쓰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통과한 블로그 중 7개의 글만 작성하고 신청한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그 블로그는 대기 중에 1개의 글을 추가하고 바로 승인을 받았는데, 이 블로그가 운이 좋기도 했지만 굳이 10개, 20개의 글을 쓸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략 5개 이상 글을 작성했다면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대기하는 동안 꾸준히 글 작성해 주고, 성공하면 좋고, 실패하면 글 추가 유무 상관없이 바로 다시 신청하고.... 이 과정이 글 20개 작성하고 신청하는 것보다 더 빠른 승인을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애드센스 승인 기간

애드센스 승인은 2주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승인되었든, 거절되었든 간에 일반적으로는 2주 내에 구글로부터 메일이 도착합니다. 빠른 경우에는 2~3일 만에 오는 경우도 있고, 하염없이 기다리다 40일이 넘어야 메일이 도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그의 여러 조건들에 따라 구글에서 판단하는 기간이 변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가장 빠른 케이스는 일주일 만에 승인 메일을 받았던 경우고, 최악의 경우는 45일이 지나서 받은 거절 메일이었습니다. 신청하고 3일 만에 통과된 제 지인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 후 2주가 넘어간다면 '무한 검토'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인터넷에 검색하면 몇 가지 방법을 통해 바로 구글로부터 승인 또는 거절 메일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2~3번의 무한 검토를 겪었다가 풀린 경험이 있는데, 그 경험을 추후에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승인받기 위한 글보다는...

인터넷에 퍼져있는 여러 정보 중에 쉽게 승인받기 위한 노하우들이 있습니다. 유명하지 않거나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글들, 예를 들면 어려운 전공서적이나 외국어로 된 사이트 같은 글을 직접 타이핑하거나 번역기를 돌려서 올리는 방법입니다. 뭐 여러 사람들이 이 방법을 통해 애드센스를 승인받았고 인증했기 때문에 분명 효과적이고 간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애드센스를 통과하고 포기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생각보다 돈 벌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1000원쯤은 우스워 보였는데, 1000원은 커녕 하루에 0.01달러씩 찍히는 것을 보면 의욕이 많이 떨어집니다. 

 

애드센스를 승인받는데 빠르면 2~4일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2주간의 기다림은 각오하셔야 합니다. 그 2주 동안 무의미하게 뭔 뜻인지도 모를 글들을 블로그에 올리기보다는, 구글이 좋아하는 제대로 된 글을 작성해서 애드센스 승인과 동시에 수익을 얻는 편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방법과 노하우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